호그와트를 처음 접한 그 마법의 순간으로, '호그와트 레거시'

해리포터로부터 100년 전
2023년 02월 15일 03시 55분 50초

인플레이 인터렉티브는 워너브라더스 게임즈, 포트키 게임즈 및 아발란체 소프트웨어와 협력하여 '호그와트 레거시' PS5 및 PC 스팀 타이틀을 지난 2월 10일 정식 발매했다.

 

조앤 롤링의 소설 해리포터 IP인 위저딩 월드를 기반으로, 플레이어는 마법사 세계로 초대받아 고대의 강력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희귀한 능력을 지닌 주인공으로 게임을 플레이하게 된다. 본편의 주인공 해리 포터와 달리 5학년부터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입학하게 된다는 점이 차이이기는 하지만 비범함을 보이는 부분은 비슷하게 느낄 수 있다. 플레이어는 호그와트에 입학하고 마법사의 휴대용 도감 필드 가이드와 교수 및 다른 캐릭터들의 퀘스트를 수행하며 호그와트와 인근 지역을 자유롭게 여행하고 탐험하며 만끽할 수 있다.

 

아울러 PS4 및 Xbox One은 4월 4일, 닌텐도 스위치는 7월 25일에 정식으로 게임이 출시된다.

 

 

 

■ 호그와트에서의 1년

 

플레이어의 캐릭터인 호그와트 레거시의 주인공은 상당히 드문 재능인 고대 마법을 사용할 줄 안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이러면 1학년부터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입학했을 것 같지만 의외로 주인공은 5학년부터 호그와트 마법학교에 다니게 된다. 사전 정보를 입수하지 않았더라도 처음 게임을 시작하고 캐릭터를 생성하다보면 이게 1학년 신입생의 비주얼은 아니구나 싶은 생각이 들기는 한다. 중도편입, 그것도 마법사가 호그와트에서 학생으로 지낼 수 있는 7년 중 전반부를 전부 날려먹은 상태이기 때문에 게임 시작 후 호그와트에 입학하는 시점엔 호그와트 교수인 피그 교수의 개인지도로 기본기를 배웠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이후 고블린들이 직원으로 활동하는 그린고트에 방문한다거나, 평범하지 않은 방식으로 호그와트에 향하게 된다는 점도 주인공인 해리를 떠오르게 만든다. 킹스크로스 역 9와 3/4 승강장에서 호그와트행 급행열차를 타고 싶었던 게이머에게는 조금 아쉬울 수 있지만 이 인트로 파트에서부터 해리포터 팬들은 팬심이 머리에서 줄줄 흐르기 시작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처음으로 마법을 사용하는 장면이나 그 효과음, 진동 등은 한동안 해리포터 컨텐츠를 접하지 않았던 사람조차 두근거림을 떠올리게 만드는 부분이 있었다.

 

기숙사 배정식이 끝나기 전 호그와트에 도착한 플레이어는 실제 해리포터에서의 배정식처럼 마법의 모자와 간단한 문답을 나누고 기숙사를 배정받는다. 다만 여기서 배정받은 기숙사를 무조건 들어가야 하는 것은 아니다. 해리가 슬리데린만은 안 된다고 되뇌이던 것과 비슷하게 마법 모자가 문답을 반영해 배정한 기숙사 외의 다른 세 기숙사도 직접 선택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말고 선택지를 소화하도록 하자. 이후 호그와트 근처의 마법사 마을이자 상점가인 호그스미드에 가서 지팡이 제작자 가문 올리밴더의 가게로 가 마법 지팡이를 구매하는 등 본격적으로 호그와트 생활에 뛰어들면서 다양한 수업과 마법을 배워 할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나면 점차 게임에 빠져들게 된다.

 


 


 

 

 

■ 즐거운 마법의 세계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기숙사를 배정받은 이후에는 다양한 마법을 배울 수 있다. 일단 플레이어가 피그 교수의 개인 지도를 받았다곤 하더라도 이미 4년을 다닌 다른 학생들에 비해 진도가 떨어지는 것은 확실하기에 이를 보완하는 수단으로 필드 가이드라는 마법책과 각 교수들이 내주는 별도의 과제를 수행하는 컨텐츠가 준비되어 있다. 필드 가이드는 이름에서 느껴지는 그대로 게임의 각종 기능을 게임 내 설정에 녹여낸 존재라고 볼 수 있다. 이 필드 가이드의 컬렉션 100%를 위해선 멀리 있는 물체를 가져오는 아씨오 마법으로 날아다니는 필드 가이드 페이지나 숨겨진 페이지를 발견하고, 맵 전체에 뿌려진 수집 요소들을 찾아내야 한다.

 

몇 가지 호그와트의 수업은 첫 번째에 한해 간단하게나마 실제 호그와트 학생이 수업을 듣는 것처럼 버튼을 누르면서 직접 참여해보는 것이 가능하다. 그렇게 긴 것도 아니고 버튼을 복잡하게 누르는 것도 아닌 구색 맞추기 수준에 불과함에도 위저딩 월드 IP에 매력을 느끼는 팬이라면 꽤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이렇게 수업을 통해 배우는 마법 주문도 있지만 이후 서브 퀘스트 스타일로 교수가 부엉이 우편을 보내 특정 목표 두 종류 정도를 달성하면 마법 주문을 배울 수 있는 과제도 있다.

 


 

 

 

메인 퀘스트나 서브 퀘스트를 수행하면서 배울 수 있는 마법 주문도 존재하며, 아바다 케다브라나 크루시오, 임페리오같이 용서받지 못할 저주는 선택지를 잘 골라야 바로바로 배우는 것이 가능하다. 본편으로부터 100년 전의 세계를 그리는 호그와트 레거시의 세계에서도 용서받지 못할 저주로 취급되기는 하지만 이렇게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이런 흉악한 마법도 쓸 수 있다는 것이 은근히 흥미로운 부분이다. 위저딩 월드의 마법 주문 중 자물쇠를 열 수 있는 알로호모라 주문을 배우는 시점이 은근히 늦고 스토리 난이도로 설정하면 그냥 주문을 외우고 바로 열 수 있지만 그 이상의 난이도에서는 다른 장르에서도 볼 수 있는 다이얼식 퍼즐이 진행된다는 것은 좀 의아했다.

 

이런 마법들을 사용한 전투나 퍼즐도 나름의 재미를 선사한다. 적의 종류가 많지는 않지만 몇 종류의 적대적 짐승이나 어둠의 마법사, 밀렵꾼 마법사, 고블린 반란 세력 등과 전투를 벌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방어 용도인 프로테고 주문으로 적의 공격을 방어하고 스턴 효과가 있는 스투페파이 주문을 날려 반격하거나 고대 마법을 사용해 큰 피해를 입힐 수도 있고 당겨오는 아씨오, 밀치는 디펄소 등의 주문을 잘 조합해 연계하는 재미도 있다. 일종의 특성 시스템인 재능 포인트를 투자해 마법 식물의 효율을 높이거나 주문의 성능, 어둠의 마법을 강화하는 것도 가능하다. 심지어 어둠의 마법을 강화해 저주 주문에 특화시키면 크루시오 저주를 대상의 주변으로 퍼뜨리고 즉사 마법인 아바다 케다브라 주문을 주변으로 퍼뜨려 단번에 적들을 무찌르는 흉악한 플레이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마법 빗자루를 처음 타고 날아오를 때, 히포그리프를 타고 날아올랐을 때 등의 감동이 있으며 마법 동물과 관련된 퀘스트들이나 컨텐츠 등 위저딩 월드의 매력적인 요소들이 제법 많이 담겨있다.

 


 


 

 

 

■ 해리포터를 처음 읽던 시절로

 

호그와트 레거시는 해리포터를 소설로 읽었거나 영화로 감상했던 팬이라면 정말 큰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이다. 비록 본편의 등장인물들이 직접적으로 등장하지는 않지만 시리우스 블랙의 선조인 피니어스 나이젤러스 블랙이 교장이던 시절의 호그와트와 그 주변을 돌아다닐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일단 가산점을 먹고 들어간다. 비록 선호하지 않는 게이머들에게는 부담이 될 수 있는 올바른 요소들이 들어가고 메인 퀘스트에서도 종종 이런 요소를 마주하게 되는 부분이 있기는 하지만 이런 타입이더라도 호그와트 레거시가 팬들에게 선사하는 매력적인 세계는 탐험하는 것 자체에서 즐거움을 선사했다.

 

당장 앞서 언급하기도 했지만 그린고트 장면이나 호그와트 전경을 처음 보여주는 장면, 빗자루를 처음 타는 장면 등 꿈꿔왔던 호그와트에서의 생활을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경험이다. 거기에 기숙사마다 아주 조금이지만 메인 퀘스트 도중의 과정이 달라지는 부분이 있어 후플푸프 기숙사의 경우 아주 잠깐동안 아즈카반에 가볼 수도 있다. 본편에서 언급된 유명 마법사 가문 위즐리, 곤트 등의 가문 소속 캐릭터들이 등장하기도 하고 위저딩 월드의 설정을 지켜 구현된 요소들도 있다.

 

마법적인 요소들로 가득한 호그와트의 곳곳을 탐색하는 것 자체가 매우 즐거웠고 필요의 방 컨텐츠는 생각보다 본격적인 하우징을 할 수 있어서 기대 이상이었다. 호울러를 받는 학생이나 호그스미드 종코의 장난감 가게에서 붙잡힌 골칫덩이들을 볼 수 있는 다양한 랜덤 이벤트들도 즐거웠으며 게임 시작 직후부터 아는 사람은 알 수 있을만한 요소들로 점철되어 있어 해리포터를 좋아했던 팬은 그야말로 환장할만한 요소들이 많이 숨어있다.

 


필요의 방이나 호그와트 등 곳곳에 의자가 있지만 앉아볼 수 없다는 점 등은 아쉽다.

 

반면 아쉬운 부분도 있었다. 일부 등장인물들의 서브 퀘스트 라인을 제외하면 짧아서 그 등장인물의 매력을 느끼기 어려운 학생 퀘스트 라인도 있었고, 호그와트와 금지된 숲 부근, 호그스미드같은 메이저한 장소 외의 인근 마을은 아무래도 개성이나 탐색하는 즐거움이 덜했다. 퀘스트 진행에서 상공을 나는 것 외에는 직접 내려가지 않으면 볼 수 없는 호그스미드 역 같은 곳도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나머지 지역들은 유비소프트에서 잘 하는 방식의 오픈월드라는 느낌이 강하다.

 

또, 필드 가이드 페이지를 통해 소개해주는 요소들이 굉장히 많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너 해리포터 알지? 위저딩 월드 잘 알고 있지?라는 스탠스로 게임이 진행되는 부분도 분명 있기 때문에 해리포터를 알거나 좋아하는 팬이 아니라면 호그와트 레거시가 준비한 즐거움을 100% 즐기기엔 조금 어려운 감이 있다는 점도 있다. 특히 특정 등장인물이 주는 서브 컨텐츠 중 도서관에서 할 수 있는 퀴즈의 경우 스토리 진행을 위해 풀어야 하는 것 외에는 제법 어려운 난이도로 구성되어 있어 깊이 파고든 팬을 위한 부분도 있다는 느낌을 준다.

 


이러면 세바스찬을 따라서 계단 안으로 들어가야 하는 것인가

 

호그와트와 그 주변을 여행하면서 할 수 있을만한 서브 컨텐츠의 가짓수가 좀 더 많았으면 하는 부분도 있었다. 룰 자체는 좀 애매한 구석이 있지만 해리포터의 대표적 스포츠인 퀴디치가 PS5 플레이를 기준으로 가끔 불편한 부분이 있다고 느껴지기도 하는 빗자루 조작을 감안해 삭제됐다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이외에 미니게임으로 들어갈 여지가 충분했던 마법사 체스 등 위저딩 월드 세계의 신비로운 요소들을 더 많이 즐길 수 없어 아쉽게 느껴진다. 메인 스토리 자체도 무난한 편이고 길이도 은근히 짧은 편이다. 그래도 스토리 진행에 따라 계절이 변화해 다른 환경을 경험하면서 정말 호그와트에서의 1년을 보낸다는 느낌을 선사한다는 부분은 호평할만한 요소다.

 

비록 소위 말하는 유비소프트식 보편화된 오픈월드 스타일과 흡사하다고는 하지만 핵심 컨텐츠나 이를 데코레이팅한 위저딩 월드 IP를 잘 녹여냈기에 상당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완성됐다고 생각한다. 향후 DLC 추가가 이루어질지는 모르겠지만 보다 더 많은 컨텐츠를 즐기고 싶다는 욕구가 생기는 게임이다. 빈번하지는 않지만 가끔 진행이 불가능하게 마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따라가야할 캐릭터가 지형에 끼이거나, 아예 퍼즐 지형이 다르게 로딩되는 버그들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이런 부분들은 차차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호그와트 레거시는 당신이 해리포터 시리즈를 책으로 처음 접했던 순간, 영화로 처음 접했던 순간으로 돌아가게 해줄 것이다. 적어도 자승자박의 순간들이 자주 보여 한동안 위저딩 월드 IP를 멀리했던 본인은 그렇게 느꼈다. 이후에도 호그와트에서 지낼 수 있는 순간들이 늘어나고, 더 나아가 훌륭한 퀄리티로 속편을 즐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화장실 생활은 100년 전 호그와트에도…….

 


마법으로 무너진 곳을 수리해 지나가기

 


입학하라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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