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배하면 롤드컵 탈락

2024 롤드컵 ‘플레이 인 스테이지’ 패자조 경기 분석
2024년 09월 28일 10시 49분 51초

어제 경기에서 MDK와 GAM이 승리를 거두면서 ‘스위스 스테이지’ 진출을 확정지었다. MDK는 과거 두 번이나 플레이 인 스테이지에서 탈락했던 아쉬움을 딛고 본선에 직행했으며, GAM은 R7이 100T를 꺾어 준 효과를 톡톡히 느끼며 2대 0으로 승리, 본선행 열차에 탑승했다. 

 

금일은 A조와 B조의 패자전이 진행된다. 이 경기에서 승리한 팀은 어제 승자전에서 패한 팀과 본선 진출을 놓고 마지막 경기를 진행하게 된다. 오늘 경기에서 패배한 팀은 바로 롤드컵에서 탈락한다. 

 

각 조의 패자전 경기는 금일 오후 9시부터 3선 2선승제로 진행된다.

 

1경기 : VKE VS PNG

 

지난 경기에서 그다지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했던 VKE와 PNG 두 팀의 매치다. 

 

VKE의 경우 경기력 자체가 본선에 진출할 만한 정도라고 보기 어렵다. 물론 GAM이 B조 1위로 본선에 진출하면서 생각보다 경기력이 탄탄하다는 것을 증명하기는 했지만, 이는 베트남 리그에서 GAM이 독보적인 전력을 가진 팀이기 때문이지 현재 베트남 리그 자체의 수준이 높다고 볼 수는 없기 때문이다. 

 


 

PNG는 원래 롤드컵 전부터 최하위권 전력으로 평가받던 팀이다. 여기에 비슷한 전력으로 생각됐던 R7이 100T를 꺾고 파란을 일으킨 데 비해 기대 이상의 무언가를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사실상 PSG에게 한 세트를 가져온 것도 PSG가 이해 불가능한 밴픽을 사용했기 때문이지 PNG가 잘 했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두 팀의 전력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다. 다만 플레이 인 스테이지는 생각보다 변수가 많이 존재하고 이 경기에서 승리할 경우 본선 진출이 가시권에 들어올 수 있다는 부분이 상당히 크게 작용하다 보니 너무 뻔한 스토리로 흘러가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이는 이 경기의 승자와 붙는 팀이 R7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R7이 100T에게 승리를 했다고 하지만 상대로서 느껴지는 압박감이 다르다. 적어도 ‘R7이라면 해볼 만하다’ 라는 생각이 양팀 모두에게 있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일반적인 패자전에 비해 더욱 진심으로 임하게 될 수밖에 없다. 최종전의 상대가 PSG나 100T가 아니라 R7이라면 누구든 ‘이 경기에서 승리하면 본선도 가능하다’라는 생각이 드는 것이 당연하다. 

 

앞서 언급했듯이 경기력 자체는 VKE가 앞선다. 하지만 그 차이가 크다고 볼 수는 없다. 또한 PNG 역시 업셋을 만들어 내지 못할 이유가 없다.

 

결과적으로 이 경기는 전력 차이와 상관없이 풀 세트 접전으로 가게 될 가능성이 높은 매치다. 물론 VKE가 승리할 확률이 보다 높기는 하지만 상황 상 반대의 경우가 나오지 말라는 법은 없기에 그 가능성이 절대적이지는 않다. 


2경기 : SHG VS 100T

 

첫 경기에서의 패배가 상황을 어렵게 만든 두 팀의 매치다.

 

사실상 팀 전력으로 본다면 두 팀 모두 승자전에 진출해도 전혀 이상할 것이 없지만 결과는 모두 패했다. 아울러 이 경기에서 승리한다고 하더라도 그 후에는 PSG가 기다리고 있다. 이미 올 시즌 PSG에게 서열 정리를 당한 SHG 입장에서는 경기에서 승리한다고 해도 본선 진출 가능성이 높지 않은 상황이다. 

 

그나마 100T는 아직 희망이 있다. 이 경기에서 승리한다면 첫 경기의 패배는 해프닝으로 생각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원래의 100T라면 PSG와의 경기를 해 볼만한 상황이다. 물론 이 역시도 반드시 승리한다는 보장은 없지만 적어도 팀 전력으로 열세인 상황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 경기의 관건은 역시나 100T의 경기력이다. 지난 첫 경기에서 보여주었던 100T의 경기력이 과연 그대로 유지되는지, 아니면 리그에서 C9을 잡았던 원래의 경기력이 나오는지에 따라 상황이 완전히 달라진다. 

 

R7과의 경기에서 나온 경기력이라면 SHG도 충분히 할 만한 상황이다. 하지만 본연의 모습을 찾는다면 승리가 쉽지 않다. SHG 역시 지난 리그 플레이오프에서 보여 준 경기력보다 좋다고 보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러한 만큼이나 과연 어느 팀이 승리할 것인지를 예측하는 것도 상당히 어려운 상황인데, 확실한 것은 100T가 좋지 않았던 첫 경기의 경기력을 보여준다고 해도 SHG에게 승리할 가능성이 있지만, SHG는 100T가 원래의 모습을 찾는다면 승리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경우의 수를 대입했을 때 100T가 승리할 수 있는 상황이 보다 많다는 말이기도 하다. SHG가 지난 GAM과의 경기에서 뚜렷하게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도 못했고 말이다. 

 

결국 이 경기는 100T가 승리하는 양상이 나올 가능성이 더 높을 수밖에 없다. 컨디션이 올라왔다면 2대 0이 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풀세트 접전 상황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만약 100T가 상상 이상으로 팀 경기력이 저하된 상태일 경우 SHG가 웃는 상황이 나올 수 있기는 하다. 다만 이러한 상황이 나올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아 보인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