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광고, 대세는 '게임광고 같지 않게'

재치로 승부, 화제성 높인다
2020년 09월 09일 15시 03분 31초


 

최근 게임광고가 진화하고 있다. 게임 광고임에도 불구하고 게임이라는 것을 숨기거나 개그 요소를 더해 색채를 흐리는 추세다.

 

지난 7월 넥슨은 V4의 광고모델로 배우 최불암을 기용하고 티저 광고 3편을 공개했다. 

 

‘돌아온 최불암 시리즈 1~2편’은 국민 배우 최불암이 홀로 무대에 올라 관객을 웃기는 ‘스탠딩 코미디’ 형식을 빌려 업데이트를 예고했고, ‘최불암의 꿀맛 보상 3편’은 국내 대표 음식의 숨겨진 이야기를 다루는 다큐멘터리 ‘한국인의 밥상’을 패러디 한 모습을 담았다.

 

영상을 시청한 이용자들은 호평 일색이다. '돌아온 최불암 시리즈 1~2편'의 경우 피식 웃게 되는 최불암 시리즈의 묘미를 잘 살렸다는 반응. 특히 '최불암의 꿀맛 보상 3편'은 농촌의 평화로운 모습을 담으면서도 개그 요소를 잘 접목시켰다는 평이다.

 

참고로 ‘V4’는 게임 특징을 재치있게 살린 광고로 화제를 모았다. 실제 게임 화면을 원테이크 기법으로 촬영한 TV 광고, 요리 연구를 맡은 1종원부터 레이드 뛰는 100종원까지 각기 다른 백종원이 등장하는 유튜브 영상 등을 공개한 바 있다.

 


'최불암의 꿀맛 보상 3편​'의 한 장면

 

넥슨의 FIFA 모바일 역시 만만찮았다. 스웨덴의 전설적인 축구선수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와 닮은 꼴로 화제가 된 신현준을 모델로 기용, 내숭과 재치의 경계를 잘 버무린 광고 영상을 공개했다. 예컨대 ‘스웨덴의 사자’라 소개하는 신현준이 한식을 야무지게 먹고 한글로 사인을 해주기도 하며, 특히 축구선수 이승우가 등장해 신현준을 “그는 진짜 스웨덴의 사자이고, 자신이 굉장히 존경하는 선수”라고 칭찬하는 장면도 일품이다.

 

FIFA 모바일의 광고 영상에는 반응이 매우 뜨겁다. 유튜브 이용자들은 "진짜 즐라탄이 이 광고 보면 무슨생각할지 궁금하다 ㅋㅋ", "광고는 이렇게 찍어야 된다. 세계적으로 알려진 글로벌 모델을 섭외해야 광고빨이 받는 거지!", "신현준 나올꺼라고 생각하고 클릭했는데 진짜 즐라탄이 나오네 ㄷㄷㄷ", "요즘은 약빨지 않으면 광고가 안됨 ㅋㅋ", "이러니 개콘이 망하지ㅋㅋㅋ" 등 기발한 아이디어와 높은 퀄리티의 개그요소에 화답하고 있다.

 


FIFA 모바일 광고 영상 중

 

가장 최근 눈에 띄는 광고는 바로 검은사막 모바일이다. '대양' 업데이트를 앞둔 검은사막 모바일이 선택한 모델은 배우 이덕화. 그의 대표적인 광고인 가발 광고를 하는 듯한 느낌으로 광고 영상을 찍었다. 유튜브에 올라온 제목부터 '여러분, 그동안 '풍성'하지 않아서 '스트레스' 많으셨죠?'이다.

 

해당 영상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4행시. '탈모완화', '모근강화', '모낭재생' 등 탈모 관련 용어를 검은사막 모바일에 맞게 4행시로 재미있게 풀어냈다. 또 마지막에는 '낚시도 된다'며 게임을 즐기는 이덕화의 모습을 담아 그의 대표적인 TV 프로그램 '도시어부'를 연상케 한다.

 


 

한편, 펄어비스는 식품업계와 이색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면서 눈길을 끌고 있다. '검은사막'은 오늘, 조미김 제조기업 광천김과 '김은사막'을 출시했다. '사막의 열기로 바싹 구웠다'는 이색적인 컨셉으로 기획 된 '김은사막'은 도시락용 김 16봉과 20봉 2가지로 제작됐다. 참고로 지난해 6월에는 해태제과와 '껌은사막'을 출시한 바 있다.

 

한 홍보 담당자는 "게임 광고라고 해서 무조건 게임을 직접적으로 노출하는 것이 아닌 재치있는 내용으로 더 큰 화제를 모을 수 있고 친근감도 높일 수 있다"며 "유명한 모델을 쓰면 잠깐이나마 화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더 오래가는 것은 광고의 내용"이라고 말했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