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도적인 게이밍 성능과 뛰어난 가성비, ‘사이버폭스 블루투스 이어폰’

성능과 가격 모두가 일품
2020년 05월 09일 17시 08분 14초

15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최 정상급 게이밍 주변기기 전문업체 조이트론이 클라우드 펀딩 기업 와디즈를 통해 신규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에 조이트론이 선보인 야심작은 바로 중국 상하이에 위치한 글로벌 게이밍기어 전문기업 플라이디지가 2년여에 걸친 연구 및 개발 끝에 선보인 ‘사이버폭스 블루투스 게이밍 이어폰’으로 긴 배터리 수명과 고급 코덱, 대구경 드라이버 유닛으로 무장한 것이 특징으로 와디즈 펀딩 페이지를 통해 정가 79,000원에서 13% 인하된 할인가 69,000원에 구매 가능하다.

 

 

 

■ 패키지 및 구성품, 제품 외형

 

제품의 패키징은 상당히 고급스럽다. 유광 박스의 전 후면부에는 제품의 디자인과 스펙 소개를 간략히 접할 수 있고 측면에는 A/S 용도로 이용 가능한 시리얼 넘버가 위치하고 있다.

 

박스의 내용물은 이어폰 본체, 제품 보증서와 사용 설명서 그리고 충전 케이블과 파우치로 구성됐다. 넥밴드 타입으로 제작된 사이버폭스 이어폰의 생김새는 딱 봐도 게이밍 이어폰이라는 분위기를 풍긴다. 이어폰의 디자인은 SF적 분위기가 가미된 사이버 펑크 스타일로 멀리서 보더라도 멋진 개성과 분위기가 느껴지는 강력한 아우라를 발산한다. 최근 무선 이어폰 시장의 대세인 코드리스 타입이 아닌 것은 아쉽지만 후술할 배터리 타임과 성능을 본다면 이런 아쉬움은 곧바로 상쇄된다.

 



 

 

이어폰의 타입은 커널이나 인이어 타입이 아닌 에어팟과 유사한 오픈형 설계로 만들어졌다. 이는 커널형 대비 소리의 밀폐도가 떨어지는 단점은 있지만 이에 반해 장시간 사용해도 귀 통증이 덜한 등의 착용감이 우수한 것이 이점.

 

버튼 구성은 상당히 심플하다. 전원버튼과 음량 조절 버튼이 전부. 기기 페어링은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는 것으로 이뤄지며 각 버튼을 조합해 페어링 모드의 전환 및 이전, 다음 노래 재생, 전화 수신과 거부 등의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조작 방법은 제품 내 동봉된 사용 설명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한국어 로컬라이징이 이뤄져 접근성이 좋았다.

 

더불어 이어폰 헤드 외부에 위치한 LED 알림 등을 통해 기기의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이는 옵션에도 ON/OFF 조절이 가능하다. 덧붙여 파우치가 기본적으로 포함되다 보니 장시간 사용하지 않을 때는 대충 적당히 접어 보관하면 끝. 동봉된 파우치 역시 품질이 좋다. 인조 가죽 마감은 매우 고풍스러웠고 해당 재질 특유의 역한 냄새도 나지 않았다. 

 

 

 

 

 

각 버튼 아래에 위치한 제품의 충전 단자는 현 스마트 기기의 표준 규격이라 볼 수 있는 USB-C 타입. 동 가격대 기준 아직도 마이크로 5핀으로 출시하는 제품의 수가 상당한 것을 볼 때 이는 매우 훌륭한 처사라 볼 수 있다. 이처럼 삼성 갤럭시 시리즈를 비롯한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 기기와의 케이블 호환성도 우수해 본 제품에 동봉된 케이블이 아니더라도 C타입 제품군에서 제공하는 케이블과 충전기로 쉽고 편하게 충전을 할 수 있다.

 

무선 연결 방식은 블루투스 5로 지난 4.X 대비 보다 늘어난 최대 전송 거리와 향상된 속도가 특징인 최신 규격이다. 이어폰과 스마트 기기 간의 페어링 역시 순식간에 이뤄지며 한 번 페어링 작업을 끝마치면 이어폰을 켤 때마다 별도의 과정 없이 즉각 연결돼 편의성이 좋다.

 

무게는 22g 정도로 상당히 가벼워 장시간 착용해도 큰 부담감이나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는다. 전반적인 이어폰의 마감 퀄리티도 우수한 편. 유광 화이트로 이뤄진 플라스틱 바디의 사출 퀄리티도 애플의 에어팟 급으로 고급스러웠고 밴드 부분의 소재는 니켈 와이어로 구성돼 착용감이 매우 뛰어났고 자체적인 복원력과 유연성 또한 일품이다.

 

 

 

 

 

■ 놀라울 만큼 낮은 레이턴시, 진정한 게이밍 이어폰의 탄생

 

다들 알다시피 무선 이어폰은 특성상 유선 이어폰에 비해 오디오 레이턴시(지연시간), 쉽게 말해 화면의 영상에 비해 소리의 반응속도가 느렸고 이는 곧 게임의 공정성 및 몰입도를 해치는 결과로 작용했다. 특히 일반적인 무선 이어폰이라면 FPS나 리듬 게임을 즐길 때 피격, 판정 오차로 인해 게임을 제대로 즐기기 힘들었다.

 

이를 인지한 수많은 기업들도 저 레이턴시 게이밍 이어폰을 출시했지만 이는 어디까지 특정 소프트웨어나 특수한 조건에서만 작동되거나 혹은 레이턴시 감소에만 치중한 나머지 가격대비 낮은 성능을 보여줬고 때로는 음질 저하 및 끊김 현상, 배터리 광탈 등의 기현상을 보이며 막상 실제 게임 플레이에서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제품들이 절반 이상이었으며 가격대마저 고가이다 보니 주머니 사정이 좋지 못한 학생들이나 취준생 등 게이머 대다수의 접근성 역시 떨어지기 마련이었다. 

 

사이버폭스 이어폰은 6만 원대 후반이란 저렴한 가격대에서 앞서 언급한 모든 문제점을 해결한 오로지 게이밍 하나만을 위해 탄생한 제품이라 할 수 있겠다.

 

사이버폭스 이어폰의 지연시간은 50ms+로 측정됐는데 이는 일반적인 무선 이어폰의 지연시간이 200ms+ 대라는 것에 비교할 때 무려 4배 이상 차이가 벌어지는 엄청난 수치를 자랑하며 게임 플레이에서 유선 이어폰에 못지않은 우수한 성능을 선보이며 그 완성도를 입증했다.

 

필자가 리뷰를 위해 진행한 게임은 인기 FPS ‘배틀그라운드’와 ‘콜 오브 듀티 모바일’, 그리고 리듬 게임으로써 국내외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레이아크의 ‘디모’와 ‘사이터스2’, 그리고 ‘아이돌 마스터: 밀리언 라이브’, 와 ‘뱅드림’, 네오위즈의 ‘탭소닉’으로 위 게임들은 각각 아이폰 X, 그리고 갤럭시 S10, 그리고 샤오미 미패드4 환경에서 각각 평균적으로 1~2시간가량 플레이를 진행했다.

 

이어폰의 낮은 지연시간 덕분인지 FPS 경우 보다 정밀한 사격이 가능했고 사운드의 밀림 현상이 적어 평균적인 K/D에서 킬이 차지하는 비율이 일반 무선 이어폰 사용시보다 높아진 것을 두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 세계 최 정상급 무선 이어폰 응답속도, 유선 이어폰 못지않다

 

더불어 본 제품은 그 어떤 게임보다 리듬 게임 장르에서 빛을 발하는데 0.X초 소수점 대의 판정 차이로 희비가 갈리는 리듬 게임 특성상 지연 속도는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였고 이 때문에 리듬 게이머라면 초심자와 고인물 할 것 없이 유선 이어폰을 고집하는 이들이 대다수. 특히 수년 전부터 세계 각국의 제조사들이 스마트폰에서 3.5 이어폰 잭을 빼고 오로지 USB-C타입이나 라이트닝 포트 단일 체재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어 모바일 리듬 게이머의 경우 이어폰 변환 젠더를 챙겨 다니거나 혹은 USB-C, 라이트닝 단자로 만들어진 이어폰을 새로 구입하는 등 여러모로 많은 번거로움을 겪어야만 했다.

 

사이버폭스 이어폰이 있다면 이런 불편함은 이제 덜어도 되지 않을까 싶다. 필자의 게임 실기 테스트 결과 위에서 언급한 리듬 게임 모두 일반적인 무선 이어폰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우수한 레이턴시를 보여줬고 판정 역시 일반 유선 이어폰으로 진행했다 해도 믿을 만큼 우수하게 잘 나왔다.

 

다만 아이폰과 달리 안드로이드는 기기 별 편차가 느껴졌다. 아이폰 X 과 갤럭시 S10에서 리듬게임을 즐겼을 때는 떨어지는 노트와 플레이어의 터치 싱크에 큰 문제가 없고 레이턴시로 인한 문제는 사실상 느낄 수 없던 반면 미노트로 플레이 시에는 약간이 싱크 어긋남이 느껴졌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제아무리 이어폰의 스펙이 좋더라도 기기 별 앱 최적화가 좋지 않거나 AP나 RAM 등 하드웨어 스펙이 부족하면 어쩔 수 없는 지연시간 문제는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마디로 스마트폰 기종 별 편차가 어느 정도 있으니 이 부분은 펀딩 주최 측인 조이트론쪽에서 보다 다양한 기기를 토대로 한 게임 플레이 테스트 결과를 제공하면 구매 예정자 입장에선 더 좋을 듯싶다.

 

아울러 사이버 폭스는 태생부터 게이밍 전용으로 설계된 만큼 별도의 게임 모드의 변경이 필요치 않고 페어링 그 즉시 50ms+ 레이턴시 환경에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어 편의성이 뛰어난 점도 마음에 들었다.

 

또한 본 제품은 플라이디지 측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전용 어플리케이션 ‘Flydigi Game Center’앱을 설치해 총 3단계로 이뤄진 레이턴시 모드를 사용자의 입맛대로 변경할 있다.

 

각 단계는 50ms+ 게이밍 최적화 환경의 울트라 로우 모드와 80ms의 로우, 그리고 110ms 레이턴시로 작동하는 노말 모드로 이뤄졌다. 게임 플레이가 아닌 단순 음악 및 비디오 감상이라면 노말 모드만으로도 충분하며 보다 배터리의 효율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물론 APP을 설치하지 않더라도 이어폰 자체의 물리적 버튼 조작을 통해서도 가능하다. 참고로 해당 앱은 앱스토어와 플레이 스토어 양측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덧붙여 게이밍 이어폰으로 설계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무선 이어폰 시장을 1,2 위로 양분하고 가격대 또한 20~30만 원대로 절대 저렴하지 않은 애플의 에어팟(프로)과 삼성의 갤럭시 버즈와의 비교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인데 위 제품들의 지연시간이 실사용 통계치에서 각각 150(프로)~200ms+, 360~370ms+ 선임을 감안한다면 사이버폭스 이어폰의 기술력은 정말 최고, 세계 최 정상급의 응답속도를 자랑하는 무선 이어폰이라 불러 손색이 없다.

 

 

 

■ 고가의 이어폰 못지않은 고품질 칩셋, Aptx HD 코덱 조합이 일품

 

우수한 레이턴시에 이은 뛰어난 음질 역시 사이버폭스 이어폰에 열광하는 이유라 할 수 있겠다.

 

사이버폭스는 모바일 AP 제조사로 유명한 글로벌 반도체 기업 퀄컴에서 제작한 고성능 플래그십 칩셋 ‘QCC3034’가 장착돼 비디오와 오디오의 싱크를 빠르게 동기화하며 동시에 고 품질의 소리를 재생하는 것이 특징.

 

본 제품의 코덱 역시 6만 원대라는 가격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 놀랍다. 사이버폭스의 코덱은 퀄컴 AptX HD로 이는 CD 음질을 넘어서 흔히 HD 오디오로 불리는 24비트/48kHz의 초고음질을 음원을 지원하는 차세대 블루투스 코덱이다. 높은 비트를 가진 음원을 들을수록 보다 뛰어난 소리를 감상할 수 있고 해당 코덱은 글로벌 오디오 전문기업인 오디오테크니카의 이어폰, 헤드폰과 아스텔엔컨 등의 고가 라인업 제품군에서 지원될 만큼 그 퀄리티가 뛰어나다.

 

더불어 14.2mm 크기의 대구경 다이내믹 드라이버 유닛의 탑재 및 바이오 파이버, 네오디뮴 등 고가의 이어폰에서나 볼 수 있는 고급 복합 소재로 제작돼 중저음부터 고음까지 모든 음역대에서 맑고 깊은 감이 느껴지며 때로는 시원하고 웅장한 세밀한 소리의 표현이 가능해 필자의 귀를 즐겁게 했다. 

 

덧붙여 퀄컴의 노이즈 억제 및 오디오 향상 기술이 접목된 고감도의 마이크로 폰 또한 들어있어 통화품질 역시 최상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필자가 사무실과 헬스장, 버스 터미널을 비롯한 실 내외 여러 장소에서 수 회에 걸쳐 테스트해본 결과 필자가 지닌 다른 고가의 30, 40만 원대 제품만큼 음성 송, 수신율이 좋았고 선명하고 또렷한 전화 통화가 가능했다.

 

 

 

 

 

■ 16시간의 긴 배터리 타임, 생활 방수까지 완벽

 

장시간 작동되는 고효율의 배터리도 정말 만족스럽다. 필자가 50ms 모드로 아이폰 X 환경에서 완충부터 방전까지 사용시간을 테스트한 결과 16시간에 근접한 배터리 타임을 보여줬다. 이는 박스에 표기된 16시간 연속 시간 배터리 타임과 매우 근소한 오차를 보였는데 노멀 모드로 사용한다면 표기 스펙인 16시간보다 더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충전 시간 또한 5V 충전기 기준 방전에서 완충까지 1시간 반~ 2시간으로 상당히 짧다. 한번 충전으로 온종일 사용해도 거뜬한 배터리 타임에 대 만족한다.

 

또 IPX4 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하는 점도 상당히 마음에 드는데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땀이나 비 정도는 거뜬하게 보호되는 생활방수 등급으로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덕분에 러닝 등 땀을 급격하게 흘리는 운동이나 익스트림 스포츠, 야외 여가 생활 용도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다.

 

이처럼 조이트론을 통해 선보인 플라이디지의 사이버폭스 이어폰은 낮은 레이턴시의 게이밍에 특화된 성능을 넘어 고성능 칩셋과 코덱지원을 통해 일반적인 음악 감상이나 동영상 재생 시에도 수 십만 원대의 무선 이어폰에 뒤처지지 않는 우수한 소리 표현력, 그리고 뛰어난 배터리 타임과 방수 방진을 통한 편의성 등을 선보이며 게임은 물론 음감과 운동 등 그 어떤 형태로 사용해도 손색이 없는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한다. 한마디로 정말 다재다능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아울러 본 제품은 조이트론에서 판매 중인 별도의 BT 블루투스 오디오 어댑터를 결합하면 닌텐도 스위치나 PS4와 같은 콘솔 게임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참고로 펀딩 참여 금액에 따라 BT 블루투스 오디오 어댑터가 세트로 판매된다. 차후 사이버폭스 이어폰과 BT 블루투스 오디오 어댑터의 활용법도 소개해보겠다.

 

 

 

 

김자운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